열린충남 1호-[발간사]

Abstract

오늘날 우리는 더욱 밀접히 상호의존한 가운데 경쟁의 강도가 그 어떤 시대보다 커지는 국제여건과, 경제발전의 결과로 단순한 물질적 풍요를 넘어 삶의 질에 큰 관심을 갖게 되는 국내적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이런 국내외적 여건의 변화는 우리로 하여금 국제화와 아울러 지방화를 동시에 추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밖으로는 세계로 문을 더욱 넓게 열어 세계속에서 경쟁하고 협력함으로써 경제를 비롯한 국가의 힘을 길러 나가는 한편, 안으로는 현대의 복잡하고 다양한 국민의 여러 욕구들을 그 해당지역에서 자치적으로 해결해 효율성을 높여가자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