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호-[통합본]열린충남 1호 (1995, 가을)

발간사 _ 안승주(충남발전연구원장) 오늘날 우리는 더욱 밀접히 상호의존한 가운데 경쟁의 강도가 그 어떤 시대보다 커지는 국내여견과, 경제발전의 결과로 단순한 물질적 풍요를 넘어 삶의 질에 큰 관심을 갖게 되는 국내적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후 생략 창간축사 _ 심대평(충청남도지사) 21세기는 정보화사회·초산업시대가 될 것입니다. -이후 생략 창간축사 _ 이종수(충청남도의회의장) 본격적인 지방화시대에 부응하여 우리 충남의 지역발전 전략구상을 목표로 발족한 충남발전연구원의 무궁한 발전과 더불어『열린충남』誌 창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후 생략 충남발전연구원 개원 개원사 오늘 『충남발전연구원』의 뜻깊은 개원식에 바쁘신 가운데에 참석해 주신 김용태 내무부장관님, 김한곤 충청남도지사님, ~ 일일이 소개해 드리지 못하는 송구스런 마음을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후 생략 특 집 21세기를 여는 충남의 발전전략 지방화시대의 충남지역 발전전략 / 임양빈 1. 서론 지방화 시대가 개막되었다. 지난 30여년간 개발의 시대는 중앙의 논리가 지배하던 시기였으며 그 논리 한 가운데는 보편성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고 있었다. -이후 생략 지역논단 지방화시대 충남의 주요과제 충남지방자치의 방향과 과제 / 임도빈 1. 들어가는 말 : 충남자치의 자연적 환경 충청남도는 북쪽으로는 아산만을 경계로 경기도와, 동쪽으로는 대전직할시 및 충청북도와, 남쪽으로는 금강을 경계로 전라북도와 접경한 서부중앙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이후 생략 정책제언 서해안시대와 환경보전 / 현재혁 1. 머릿글 다가오는 서해안 시대를 꽃피우기 위해 충청남도(이하 충남)는 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산업분야의 비약적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후 생략 시사칼럼 여름의 끝 / 최종후 인구에 회자된 작년 여름의 폭염만큼이나 금년 여름도 가뭄과 혹서탓에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았다. -이후 생략 연구원소식 원장동정 시·도 연구원 협의회 참석 7월 14~15 양일간에 걸쳐 속초 설악파크호텔에서 개최된 제2차 시도연구원협의회 임시회의에 참가하였다. -이후 생략

1호; 통합본; 열린충남; 1995; 가을;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