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8호-열린충남 78호(봄호)

권두언 자치분권의 정향(正向)을 고대하며 _ 최진혁 우리나라 헌법은 제8장에서 지방자치의 기본원칙과 그 보장을 규정하고 있고, 이를 근거로 지 방자치법을 마련하여 지방자치를 통한 민주주의 국가를 지향하고 있다. -이후 생략 특집 충남의 자치분권, 그 실마리를 풀어본다 자치분권개헌과 주민자치 _ 김찬동 최근에 헌법개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후 생략 충남논단 충남 국제교류 추진방향과 과제 _ 성태규 지구화는 지방행정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다. 첫째 많은 물적, 인적 교류가 증대함에 따라 이전보다 지방행정의 새로운 분야가 추가되었다. -이후 생략 충남마을기행 일곱 빛깔로 어우러진 태안 갈두천마을 _ 정봉희 충남 태안에 자리잡은 갈두천마을은 지난 2008년부터 잡곡프로젝트를 기점으로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마을기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후 생략 충남의 섬 여우를 닮은 섬, 호도 _ 이재언 호도는 충남 보령시 오천면 녹도리에 딸린 섬이다. 보령 대천항에서 22.5km 떨어진 곳으로 녹도와는 4km. 삽시도에서는 6㎞ 가량 떨어져 있다. -이후 생략 열린마당 한 달 살이 여행이 아닌 삶을 배우다 _ 김소라 짧은 여행이 아닌 한 달 간 살아보는 여행. 여전히 ‘제주 한 달 살이’열풍은 식을 줄 모른다. -이후 생략 해외리포트 갈등관리, 유럽의 대화와 타협에서 배우다 _ 장창석 선진국의 주요 폐기물 관리 정책 수립 과정과 환경혐오시설 설치로 인한 주민 갈등 극복 사례를 통해 폐기물매립장 등 지역 갈등 및 민원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선진사례 조사를 위해 지난 2016년 12월 국외 연수가 진행 되었다. -이후 생략 상생+협력 공공갈등 현황 및 법제 개선방향 _ 이한태 1. 갈등유발의 시대적 배경과 법제 개선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로 짧은 기간 동안 경제발전을 이루었고 민주주의를 성숙시켜왔다. -이후 생략 오피니언 불신의 수렁에 빠진 한국 관료, 회복의 길은 무엇인가 _ 최지민 세월호참사와 메르스 사태를 넘어, 현재 진행 중인 최순실 박근혜 게이트의 일거수일투족을 목도하고 있는 우리 국민들이 정부, 그리고 관료에 대한 감정은 참담함에 가깝다. -이후 생략 충남·연구원 소식 간부공무원‘재난지휘 교육·훈련’의무화 역량 교육에 '재난 대응 능력 평가' 반영 … 도상·합동 훈련도 충남도는 간부공무원들의 재난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재난지휘 교육 및 훈련을 강도 높게 실시한다고 2월 9일 밝혔다. -이후 생략

자치분권; 국제교류; 태안 갈두천마을; 호도; 유교문화; 왕지;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