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8호(논단)-충남 국제교류 추진방향과 과제

Abstract

지구화는 지방행정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다. 첫째 많은 물적, 인적 교류가 증대함에 따라 이전보다 지방행정의 새로운 분야가 추가되었다. 인적 교류가 증가하면서 문화 관광분야의 중요성이 증가하였고, 물적 교류의 증가로 인해 국제무역 및 투자 등 행정분야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둘째, 지구화는 행정의 주체에도 영향을 주었다. 과거 공무원 주도의 지방행정은 지구화시대 행정수요를 감당할 수 없게 되었다. 지방행정에 시민, 기업 등 시민사회의 역할은 증대하여 거버넌스라는 행정패러다임이 자리를 잡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