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7호-[통합본]열린충남 77호

권두언 위기관리와 재난관리, 그리고 지방정부의 역할 _ 이재은 I.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의 위기관리와 재난관리 시스템은 중앙정부 주도의 명령, 지시, 통제, 감독과 같은 구체제 방식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이후 생략 특집 재난관리, 늦추지 말아야 할 최우선 과제 지방정부의 안전관리에 대한 신뢰와 불신 _ 노진철 1. 문명의 역설 요즘 대기오염 분야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PM)이다. 우리는 일상적 삶을 자신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며 산다. -이후 생략 충남논단 선진국의 빈집 정책 및 사례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_ 임준홍 1. 서론 2015년 우리나라 빈집은 100만호를 넘어 전체 주택의 6.5%이 달하고, 이에 정부는‘(가칭)빈집 등 소규모 주택 정비 특례법’제정 등을 통해 2017년부터 본격적인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이후 생략 충남마을기행 아이들의 행복 1번지, 금산 아토피 자연치유마을 _ 정봉희 충남 금산군 군북면 상곡1리에는‘아토피자연치유마을(이하 아토피마을)’이 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아토피치료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마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후 생략 충남의 섬 부자 어촌마을 신비의 섬, 장고도 _ 이재언 섬의 개요 섬의 면적 1.5㎢, 해안선 길이 8.6㎞, 인구는 297명(2001년)이다. 섬의 모양이 멀리서 보면 얼핏 장구처럼 생겼다 하여 장구섬·장고섬·외장고도 등이라고 하다가 1910년부터 장고도로 표기하기 시작했다. -이후 생략 열린마당 공동체는 어떻게 지역자산의 주인이 될 수 있을까 :영국 지역주권법(Localism Act)의 사례 _ 전지훈 공동체에 대한 관심과 한계 현재 우리사회에서도 더불어 사는 사회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후 생략 해외리포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연안 생태계의 새로운 활용방안 모색 _ 신우석 Ⅰ. 도야마 환경포럼 동북아지역의 지방자치단체(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들이 호혜·평등의 정신을 바탕으로, 모든 자치단체들간의 교류와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상호 이해에 입각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여 동북아시아지역 전체의 공동 발전을 지향함과 동시에 세계 평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후 생략 상생+협력 충청남도의 공공갈등 현황과 갈등관리 구조 _ 김강민 1. 우리나라의 공공갈등 최근 자연재해 뿐 아니라 인간으로 인한 재해 등이 늘어나면서 안전 및 재해대응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이후 생략 오피니언 한국의 시민입법 : 걸어온 길, 걸어갈 길 _ 홍일표 시민은 입법의 주체인가, 대상인가? 시민은 입법주체로서 당위적 지위를 부여받곤 한다. -이후 생략 충남·연구원 소식 충남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전국서 우뚝 - 전국주민자치박람회서 당진 신평 우수상, 보령 남포 장려상 충남도의 주민자치 우수사례가 전국에서 인정받았다. -이후 생략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