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정의 창의와 도전의 실천행정 정립을 위한 연구

Keywords 충남도정, 창의, 도전, 실천행정, 정립, 창의도전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본 연구의 배경은 지난 민선 4기 출범과 함께 제시된 ‘한국의 중심, 강한 충남’의 도정 기치에 부응하는 도정 이념으로서 ‘창의와 도전의 실천행정’의 정립이 긴요하며, 이것이 도정 운영 전반에 조기에 정착될 수 있는 조건과 방법을 탐색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즉, 지방정부의 행정이념은 지방자치를 내실 있게 구현하는 근간으로서, 이는 각 지방정부 별로 차별화시켜 특화하고자 하는데 있다. 그러나 지방정부의 행정이념이 뚜렷하게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충남의 경우 민선 1~3기 동안 적용되어 왔던 ‘인본경영행정’ 이후 이에 필적할 만한 실효성 있는 대안의 모색이 시급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