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7호-[특집3]세월호와 메르스: 두가지 사례로부터 얻는 교훈

들어가며

현대 사회는 ‘위험사회’라고 부를 정도로 우리 사회에 절대적으로 안전한 곳은 없다. 특히,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테러리즘, 지진과 감염병 등 각종 위기 발생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고, 실제로도 많은 재난들이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풍수해, 그리고 각종 건물붕괴사고와, 가스폭발 사고 등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각종 재난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재난은 범죄와 함께 국민의 행복을 위협하는 존재로서 삶의 질을 위협하는 불안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