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7호-[특집2]기후환경 변화에 따른 자연재난 예방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Abstract

2016년 7월 유엔 산하의 세계기상기구(WMO)에서는“2016년 6월이 ‘가장 더운 해’기록을 14개월째 갱신하고?있다”고 보고했다. 미국의 해양기상청은 이러한 기록은 18세기에 시작된 산업혁명 이전 보다 전 지구 평균 기온이 대략 1.3도 더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더불어 얼음에 덮인 북극해가 이제 바닷물이 출렁이고, 그린란드와 알래스카를 비롯한 극지방의 얼음이 기록적인 속도로 녹아내리고 있다. 이러한 인류 역사상 가장 더운해의 기록은 우리 인류의 활동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지구온난화의 한 면을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