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7호-[특집1]지방정부의 안전관리에 대한 신뢰와 불신

Keywords 안전관리, 제난 제로, 탄력 도시

요즘 대기오염 분야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PM)이다.

우리는 일상적 삶을 자신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며 산다. 태풍이 오기 전에 정부는 그 규모와 예상지역을 파악해 주민을 안전하게 대피시킬 것이라든가, 혹은 원전은 원자로 폭발사고나 심각한 방사능 누출사고 없이 안전하게 가동될 것이라든가, 유람선이나 버스는 목적지까지 승객을 안전하게 이동시킬 것이라든가, 건축물이 붕괴하여 지나가던 행인을 덮치지 않을 것이라든가 등, 우리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나름대로 예측하며 살아가며, 또한 그 예측에 맞추어 행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