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정부의 지역에너지계획 조사연구

델라웨어대학교 에너지 및 환경정책 센터(CEEP: the center for energy and environmental policy)에서 개발한 지역에너지 계획의 구조(framework)를 토대로 지역에너지 계획의 개념과 요소를 분석하였다. 첫째, 통합자원계획(IRP: Integrated Resource Planning)은 전반적인 시스템의 효율성을 최대화하고 시스템 비용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자원에 대한 수요 또는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수요와 공급 양 측면의 조건들을 고려한다(D'Sa, 2005

Ramachandra, 2009). 둘째, Soft Energy Path는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와 에너지 효율성 향상을 강조한다. 셋째, 분산형 발전(distributed generation)은 신재생에너지 이용의 확대를 가능하게 하는 보다 작은 규모의 지역화된 발전 시설로 구성된다(Carley, 2009). 넷째, E4는 지속 가능성의 네 가지 구성 요소인 에너지(Energy), 환경(Environment), 경제(Economy), 및 형평성(Equity)를 의미한다. 기본개념으로써 E4를 고려한 에너지 구조(framework)는 지속가능성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해준다(Wang et al., 1996). - 이후 생략

신재생에너지; 충남지역 에너지; 환경정책; 미국 주정부;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