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7호-[상생+협력]충청남도의 공공갈등 현황과 갈등관리 구조

Keywords 상생, 협력, 전문가, 갈등관리

1. 우리나라의 공공갈등

최근 자연재해 뿐 아니라 인간으로 인한 재해 등이 늘어나면서 안전 및 재해대응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그 뒤에 다가오는 또 다른 혼란은 재해로 인해 피해를 입은 당사자들의 분노와 불만이다. 분노와 불만은 재해자체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재해이후 관리의 미흡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이처럼 재해로 인한 불만과 분노는 인간이 함께 하는 공간에서는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군집으로 나타날 경우 우리는 공공갈등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