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7호-[충남논단3]공주 숙모전에서 조선시대 시각장애인을 만나다

Keywords 숙모전, 공주, 시각장애인

Abstract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2004년 어느 날로 기억된다. 맹학교 행정실이라고 하면서 차분한 목소리의 여성분이 전화를 하여 한국사개론 강의를 요청하였다. 이 즈음 대학 시간강사였던 나는 조선시대 무속의 존재양상, 무속에 대한 유학자들의 인식, 유교사회를 지향하는 조선정부의 무속정책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나아가 조선시대 다양한 무당의 호칭과 종류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면서 문헌의 바다에 푹 빠져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