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6호-[특집 1] 떠오르는 환경오염의 주범! 미세먼지

들어가며

요즘 대기오염 분야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PM)이다. 미세먼지는‘침묵의 살인자’라는 명칭과 함께 그 위해성에 대하여 최근 각종 언론 매체에 의해 소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세먼지를 정의하는데 PM10, PM2.5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PM10은 대기 중에 떠다니는 지름 10㎛ 이하의 미세먼지를 의미하며, PM2.5는 지름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를 지칭한다. 머리카락의 지름이 50~ 70㎛인 점을 감안하면 얼마나 작은 입자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