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6호-[통합본] 열린충남 76호

Keywords 76호, 통합본, 열린충남

들어가면서

마을기업 제도는 희망근로와 같은 일자리 창출로부터 시작된 정부의 지원정책 중 하나였지만, 2010년 이후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으로 진화하면서 지역공동체 회복과 마을 주민중심의 경제활동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청정 갯벌 놀이터, 서산 중리어촌체험마을정봉희

충남 서산에서도 바닷가 한 켠에 붙어있는 지곡면 중왕리에 중리어촌체험마을이 있다. 세계 5대 청정 갯벌중 하나인 가로림만에 자리잡은 이 마을은 갯벌과 낚시, 양식, 감태 등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고 한다.

새들도 쉬어가는 서쪽 끝 3형제 섬, 격렬비열도이재언

2014년 지상파 방송과 중앙의 유수한 언론사들이 앞을 다투어 방문하면서 취재를 했던 섬 '서해의 독도 격렬비열도'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문화를 통한 지역재생 - 영국의 Eden Project박철희

서구사회에서는 한국보다 먼저 역도시와 산업의 쇠퇴 등으로 지역의 급격한 쇠퇴를 겪게 되었고, 이러한 쇠퇴를 극복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서 문화를 이용하여 지역을 재생한 사례가 많다.

한국 정부의 정책 역량과 갈등관리 필요성

정책 역량은 국가 역량(state capacity)의 기본이며, "국가의 공적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국가제도의 능력"(Sikknik, 1991), 또는 "국가 구성원들에게 이로운 정책을 수행할 수 있는 국가의 제도적 역량"(Besley and Persson, 2011)으로 정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