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5호-[충남마을] 공주계룡산 상신마을

계룡산 한 자락에 살포시 숨어있는 고즈넉한 마을이 하나 있다. 옛날 중국 유신국의 지리적 형태와 닮았다고 하는데, 그중 신소를 중심으로 아래로는 하신, 위는 상신이라 불렀다고 한다. 이번에 소개할 곳은 윗마을에 해당하는 공주시 반포면에 위치한 ‘계룡산 상신마을’이다. 계룡산 입구에서 공주 방향으로 1km를 내려가다가 보면 금방 좌회전 신호를 받아 계룡산의 또 다른 줄기로 올라가게 되는데, 자동차로 10여분을 달리다 보면 폐교된 상신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한 상신리 농촌체험휴양마을센터를 만나게 된다. -이후 생략

75호; 충남마을; 공주; 계룡산; 삼신마을;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