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5호-[특집4] 이용자중심의 충남 버스서비스 개선 및 고급화 전략

들어가며 국가경제 성장기에 국민의 중추 교통수단으로써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였던 버스교통은 현재 자가용차량의 증가와 경쟁교통수단의 지속적 발달로 그 위상이 매우 위축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추세는 인구집중과 비약적 성장을 거듭한 수도권만의 상황이 아닌 전국적인 현상이라 볼 수 있다. 충남 역시 인접 수도권으로의 인구이동에 기인한 도내 절대인구 감소와 고령화시대 도래로 도농간 지역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이는 버스서비스의 안정적 유지를 위한 이용수요 축소로 인한 버스 운영업체의 경영난을 초래하고, 양질의 교통서비스 제공여력을 상실케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고, 더 나아가 서비스의 하향평준화로 이어지는 악순환 구조를 형성시키게 된다. -이후 생략

75호; 특집4; 이용자; 버스; 서비스;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