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혁신 주민체감도 제고방안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지방행정이 처해 있는 사회․문화․정치적 환경 변화에 따라 지방행정에 대한 혁신의 요구가 강하게 일고 있으며, 지방행정혁신은 기본적으로 지방행정이 설정한 발전 비전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전략과 수단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 지방행정혁신은 지역의 주체들이 지역 발전을 목표로 주어진 자원과 권한을 효율적으로 결합․운영하는 구조이며, 산․학․연․민․관․언 등의 6주체가 총체적으로 결합하여 지역에 맞는 지역혁신체계를 구성하여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