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아산지역의 지역 환경색채 연구

1-1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도시의 아름다움과 쾌적함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도시의 경쟁력이 강조되면서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각 지역의 정체성을 담보하는 경관계획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이는 지역 차별성과 지역 고유의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함은 물론 주민들의 삶이 속해있는 생활공간의 수준을 높이고 활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경관이란 요소가 다른 어느 요소보다 직접적이고 효과적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 중 도시경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환경색채 요소는 다른 경관 구성요소들에 비해 경관에 미치는 자극의 강도와 영향이 직접적인 데다 지역의 이미지와 직결되는 것이어서 경관의 계획과 관리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이후 생략

천안 아산; 환경색채; 경관조사; 경관계획;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