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4호-[충남논단3] 충남 전통시장의 또 하나의 기회, 고령자 친화형 전통시장

Keywords 74호, 충남논단3, 전통시장, 고령자, 친화형

1) 고령화시대 진입과 전통시장의 쇠퇴

저출산·고령화사회로 진입하면서, 도시와 농촌지역에서는 다양한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중심지공동화로 인한 전통시장의 쇠퇴도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전통시장은 대부분 도시 및 농촌지역의 중심지에 입지하며 지역의 인구특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인구감소 및 고령화로 인해 전통시장을 이용할 수 있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전통시장 쇠퇴는 당연한 문제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