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4호-[충남논단2]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극복을 위한 충청남도의 수자원 활용방향 및 과제

Keywords 74호, 충남논단2, 기후변화, 가뭄극복, 수자원

1. 시작하며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여름철에 강우가 집중되는데,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강수패턴 변화로 시·공간적으로 안정적인 수자원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충청남도에서도 지난 2012년 서북부지역을 중심으로 104년만의 대가뭄이 발생하였고, 2015년에는 예년보다 강수량이 적어 42년만의 최악의 가뭄이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충남 서북부지역에 위치한 8개 시·군에 하루 20만톤의 생활 및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보령댐의 저수량이 감소하였으며, 보령댐을 상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충남 서북부지역 8개 시·군의 생·공용수 공급에 큰 차질이 발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