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4호-[통합본] 열린충남 74호

권두언 도랑에서 서해까지-모든 도랑은 서해로 흘러든다 ㅣ허재영 모든 자연이 그렇듯이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작은 것으로부터 비롯하여 큰 것이 된다. -이후 생략 특 집ㅣ'도랑에서 서해까지’충남의 하구생태복원 의지와 열정 금강의 오염 관리,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ㅣ 정복영 전북 장수군의 작은 샘, ‘뜬봉샘’에서 시작한 금강은 전북·충북·대전·충남을 가로질러 400km의 여정을 거쳐 서해로 흘러들어간다. -이후 생략 충남 논단 충남 시·군 지역문화진흥계획 수립 지원방안ㅣ 최영화 1. 들어가며 2014년에「지역문화진흥법」이 수립된 데 이어 중앙정부의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 2020>이 2015년에 발표됨에 따라 전국의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지역문화진흥법」 제6조 제4항에 근거한 5년 단위 법정계획으로서 <지역문화진흥시행계획>을 수립할 필요성이 생겼다. -이후 생략 충남 마을 색다른 사계절을 품은 칠갑산 알프스마을ㅣ 정봉희 “알프스마을은 [치유]가 있는 마을이다” 충남 청양 두메산골에 자리한 칠갑산 알프스마을 황준환(55세) 위원장의 말이다. -이후 생략 열린마당 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 1년, 아쉬움 속 새로운 도전을 생각하며 ㅣ 이상신 1. 시작하며 2015년 3월 27일 도청이 위치한 내포신도시에 충남연구원 산하기구로 설치된 서해안기후환 경연구소가 개소하면서, ‘충남도가 서해안 기후변화 대응체제를 본격 가동했다’고 전하고 있다. -이후 생략 해외리포트 일본의 중소도시 지역개발 정책: 나가하마시 정주자립권 추진 현황ㅣ 임형빈,이상준 충청남도의 지역행복생활권 수립과 관련한 사례를 조사하기 위하여 일본 나가하마시를 방문하였다. -이후 생략 상생+협력 갈등관리와 인정조정관 제도ㅣ 정창화 I. 갈등관리를 위한 인정조정인의 필요성 오늘날 국가 및 사회의 다원화가 고도화되면서 사회적 갈등의 다양성도 매우 분화하고 있다. -이후 생략 오피니언 충남 경제비전에 거는 기대ㅣ 오정연 유독 늦겨울 한파가 기승을 부리던 2016년 겨울이 서서히 봄에게 자리를 내주는 3월이 됐다. -이후 생략 충남·연구원 소식 “새해, 새로운 도정으로 새 시대 선도하자”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1월 14일 “2016년 새로운 도정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자”고 밝혔다. -이후 생략

74호; 통합본; 열린충남;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