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3호-[해외리포트] 북미 서부연안의 연안 및 습지복원

Keywords 73호, 해외리포트, 북미, 서부연안, 연안, 습지, 복원

Abstract

충청남도의 연안 및 하구의 복원을 위한 사례를 조사하기 위하여 북미 서부지역의 미국과 캐나다를 방문하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볼사치카 해안습지 생태지, 샌프란시스코만 습지지역, 해당 지역의 습지 보존 및 복원 환경단체 ‘Save The Bay', 팔로알토(Palo Alto) 습지 보존지역을 방문하였다. 캐나다에서는 벤쿠버 남부지역 Fraser가 하구에 위치한 Delta Burns Bog 생태보존지역을 방문하였다.

해당 지역들을 방문하게 된 계기는 연안 및 하구생태복원 방안을 위한 국외 하구역 복원사례 조사 연구하고, ‘하구역 생태·환경·관리방안 등을 위한 체계적 운영실태 자료수집하고, 국외의 폐염전 갯벌환원 및 관리방안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하여 연안 및 하구생태복원 연구에 접목하고자 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