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3호-[열린마당1]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는 충남 사회적경제조직(기업)을 찾아서

Ⅰ. 시작하며 사회적경제의 주체로서 협동조합은 중요한 PLAYER이다. 로치데일공정선구자협동조합(1844년)의 성공 이래 협동조합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했다. 1970년대 이후 서구에서는, 복지제도 축소 등의 영향으로 나타나게 된 ‘삶의 어려움’을 해결하려는 ‘새로운 협동조합’이 나타나고 있다. ‘새로운 협동조합’은 전통적 협동조합과 달리 생활지원·지역복지·교육·새로운 노동방식·고용 창출 등 보편적 성질을 내포하고, 커뮤니티의 질과 주민의 생활의 질을 높이려 노력하는 특징을 가진다(오카무라 노부히데, 2015). -이후 생략

73호; 열린마당1; 가능성; 사회적; 경제조직; 기업;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