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향교의 운영실태와 현대적 활용방안

Keywords 향교, 운영실태, 현대적 활용방안, 문화골동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유교문화는 단지 건축 뿐만 아니라 바로 그 곳에서 살고 생활했던 사람과 그들의 정신이 중요하다. 사회가 급격히 다변화하면서 앞으로 우리가 주목하고 개발할 유교문화도 바로 유교적 인물의 사상, 저술을 비롯하여 교육, 경제, 생활문화, 유적, 유물 등이 망라되는 종합적인 것이어야한다.

유교문화재는 생활공간 속에 있으면서도 문화골동화되어 점차 생활과 괴리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앞으로 향교는 지역주민의 자긍심이나 생활속의 문화공간으로 활용되어야만 할 필요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