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2호-[해외리포트1] 충남에서 가장 가까운 중국도시 '웨이하이'

충남연구원은 2014년 9월 웨이하이시 정책연구실 초청으로 웨이하이시를 방문하여 충청남도와 웨이하이시 사이의 상호교류 및 정책연구 협력방안을 협의한 바 있다. 이 글은 충남연구원 방문단의 당시 방문 일정과 장소에 따라 웨이하이시를 간략히 소개하는 기행문이다. 웨이하이 개관 웨이하이(威海:위해)는 중국 산둥(山東)반도 가장 동쪽 끝에 있는 도시이다. 황해 쪽으로 길게 튀어 나온 반도 끝자락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중국 대륙에서 보면 변방에 속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가까이 마주보고 있는 중국 도시이다. 역사적으로 황해를 중심으로 한 대외 교류와 군사적 요충지였고 우리나라와 많은 왕래가 있던 지역이다. 명나라 때 왜구를 막기 위해 군대가 주둔하면서 바다를 지킨다는 의미의 ‘위해(威海)'라는 이 곳 지명이 유래되었다. -이후 생략

72호; 해외리포트1; 중국도시; 웨이하이;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