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1호-[충남논단2] 미래의 충남을 위해서는 R&D 육성이 필요하다

들어가며 충청남도는 지난 90년 이후 전국 최고의 성장을 보이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중부권 최대의 산업집적지역이다. OECD보고서(2009, 2013)에서도 충남지역은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세계 10위권 지역 안에 포함된다. 충남은 2013년 기준으로 GRDP(지역내총생산)은 97.2조원(전국 4위), 1인당 GRDP 45백만원(전국 2위)를 기록할 만큼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러한 지역 산업과 경제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연구기반시설과 연구개발수준은 항상 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해 왔다. 그동안 산업은 비약적으 로 성장과 발전을 거듭했는데 산업의 기반이 되는 연구개발은 왜 취약할까? 그 구조적 원인과 해결방안 모색을 통해 충남의 지속가능한 발전방향을 찾아봐야 할 것이다. -이후 생략

71호; 충남논단2; 미래 충남; R&D;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