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0호-[충남논단] 환경변화에 따른 금강의 건강을 진단하다

1. 시작하며 하천의 생태환경은 수심, 유량, 흐름형태, 천변환경, 수온, 수질, 유기물, 영양염류, 무기물, 폐수 및 오염물질 유입, 인공적인 환경변화, 수변지역 개발현황 등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금강에서는 2009~2012년 동안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금강정비사업'이 이루어졌으며, 하상의 준설과 보의 설치로 인해 수심이 증가하고 유속이 감소하는 등의 급격한 환경변화를 갖게 되었다(국토교통부, 2012. 4대강 사업 조사평가 위원회, 2014). -이후 생략

70호; 충남논단; 환경변화; 금강;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