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70호-[특집2] 해양관광의 새로운 추세 그리고 국내외 사례

해양관광 그리고 해역별 여건 관광산업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경제 분야 중 하나로 전세계 서비스 관련 산업의 약 30%, 전세계 GDP의 약 5%를 차지하며 모든 일거리 가운데 약 1/12에 해당하는 직업군을 창출해 내고 있다. 해양관광을 나서는 가장 큰 이유는 일반적인 관광활동과 마찬가지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것에 있는데, 연안과 해역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육상관광과 공간적 차이가 있다. 즉 해양관광은 직간접적으로 바다에 의존하거나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정적 또는 동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 생략

70호; 특집2; 해양관광;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