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69호-[논단4] 자립적 지역발전 모델로서 계룡시의 효율적 행정 서비스 제공 방안

Keywords 69호, 논단4, 자립적, 지역발전, 모델, 계룡시, 효율적, 행정, 서비스

1. 들어가며

지방자치단체는 주민들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해야 하며 이러한 서비스는 주민들의 민주적 참여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의 임무는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비슷하다 할 수 있지만 그 달성방법은 모두 다를 수 밖에 없다. 이는 주민들의 요구가 다르고 이에 대처하는 방식이 자치단체가 지닌 특성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다양한 특성을 지닌 단체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를 주민들과의 지속적인 논의과정 없이 일률적인 규정으로 추진한다는 것은 향후 더욱 큰 문제를 유발시킬 것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