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69호-[특집2] 충남 장애인인권 실태와 과제

Keywords 69호, 특집2, 충남, 장애인, 인권, 실태

Abstract

장애인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 인권취약계층이다. 신체적 불편함으로 인하여 인간답게 살 권리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인권취약계층마다 각각의 인권침해·애로사항이 상이하고, 이에 따른 인권개선과제도 달라진다. 인권개선을 위해서는 피해자 뿐만 아니라 가해자도 인권에 대한 인식을 지녀야 한다. 인권과 관련하여 우리는 장애인인권의 내용도 모르고 사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글에서는 모두가 알아야 할 장애인인권의 항목을 규정하고, 이에 따른 충남 장애인인권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