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68호-[상생+갈등1]금강하구역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제언_허재영

Keywords 68호, 상생 갈등, 금강하구역, 지속가능

1. 서론

하구(河口, estuary)란 하천과 바다와의 접점으로서, 육지로부터 유출된 담수와 해수가 혼합되는 수역을 말하는데, 하천 내에서 조위의 영향을 받는 구간을 감조구간(tidal reach)이라 한다. 금강의 경우, 하구둑 건설이전에는 강경까지가 감조구간이었다고 한다.

하구는 하천유역에서 생산된 토사를 수송해 와서 해역으로 전달하는 관문으로서의 역할도 하며, 하천수의 영향으로 해수의 염분농도가 낮아져서 하구역의 독특한 생태계를 형성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