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68호-[충남논단1] 충남의 생물다양성 보전제도 도입방안 고찰_정종관

1. 서론 산업혁명 이후 생물종 감소와 생태계 파괴가 가속화됨에 따라, 생물다양성 보전 필요성에 대한 범지구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인간활동에 의해 생물다양성이 100배 이상 빠르게 감소하고 있어 경제적 폐해가 커지고 그에 따라 삶의 질 및 인류복지도 급감하고 있다(UNEP, 2012). 이에 따라 1992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유엔회의가 열린 리우에서 생물다양성협약(CBD: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이 채택되었고, 협약당사국은 2014년 8월 현재 194개국에 이르고 있다. -이후 생략

68호; 충남논단1; 충남; 생물; 다양성; 보전제도; 도입방안;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