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본주의와 농업구조 -개인저서

[책소개]

저자는 농민층분해론적 방법론에 입각하여 농업문제를 다루었으며, 현재 진행중인 농업정책을 둘러싼 논쟁 가운데 주요 쟁점들을 분석하면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에 유의하였다.

첫째, 한국의 ‘농업문제=농업위기’를 독점자본과 영세농경간의 모순·대립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우리나라 농업문제를 자본주의사회 농업문제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셋째, 농업문제를 농업경제이론에 입각하여 분석했는데, 이것은 경제이론이나 경제법칙의 일반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학의 일반론을 농업에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비판하는 것이다.

넷째, 농업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농민의 주체적 실천의 중요성에 주목하였다.

다섯째, 농업위기의 극복방안에서는 국민경제적 관점과 농민적 관점의 통일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