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의 전처리시설 도입방안연구

Keywords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전처리시설, 도입방안, 국가폐기물, 폐기물

1) 연구대상과 관련된 현상과 문제점

사천만이 살고 싶은 충청남도를 만들기 위한 시책목표 가운데 하나로 '맑고 깨끗한 푸른 충남 만들기'의 구체화를 위한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충청남도는 2003년에 10년 단위의 「국가폐기물관리종합게획」추진방향에 맞춰 「제2차 폐기물처리기본계획」수립을 통해 지속가능한 폐기물 관리정책을 추구하고 있다.

새로운 도민생활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페기물관리를 위한 전략과 시책수단의 마련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충청남도의 재정여건, 지역경제 상황, 도민의 생활양식 및 소비형태의 변화 등 제반 여건을 고려한 종합적인 폐기물 처리게획의 수립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