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232호-충남 문화유산과 연계하여 전통축제를 육성하자

● 최근 문화자원을 사회‧경제적 자원으로 재인식하고 문화유산을 보존‧관리하여 역사문화관광과 지역축제로 활용하고 있음 - 충청남도와 각 시‧군에서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전통축제를 육성하기 위한 전략과제와 방안 모색이 필요함 ● 충청남도 문화유산과 지역축제의 연계성을 분석하고 개선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안함 - 충남 대표 문화유산축제의 세계화와 소재별 축제자원 활용의 다각화, 유사축제의 통합과 지역 내 축제의 부대행사 연계 - 공공주도형 축제의 주관방식 및 협조체계 개선, 축제 부대행사의 현재적 콘텐츠 접목과 대중형 프로그램 활성화 등 필요 ● 충남 문화유산의 전통축제 육성전략은 다음과 같음 - 충남 메가이벤트의 육성: 백제문화 ‘세계유산대백제전’의 정기 개최와 충청 유교문화권 ‘한‧중유교문화축전’ 개최 등 - 유사축제의 통합과 타축제와 연계성 강화: 내포 세계인류무형문화대전(세계아름드리 문화대전) 개최와 국제 및 전국단위 행사의 지역축제와 병행 개최 등 - 축제주관방식의 개선과 협력체계 구축: 대규모 축제는 공공주도형으로, 소규모 지역단위 축제는 자율‧자립형으로 개최 - 현대적 콘텐츠 융‧복합과 부대행사 활성화: 대중참여형 축제의 육성과 문화유산 소재의 전통적인 부대행사를 활성화 - 이후 생략

문화유산; 연계; 전통축제;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