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233호-충남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림탄소상쇄 활성화 전략

Keywords 기후변화, 대응, 산림탄소상쇄

Abstract

● 국가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동참하고 기후변화 대응 역량강화를 위하여 기후변화 관련 제도 활성화 및 다양한 부문의 정책개발과 시책발굴이 필요한 상황임.

● 산림탄소상쇄(Forest Carbon Offset) 사업은 산림을 이용하여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시행하고, 이를 통해 생성된 외부사업 인증실적을 배출권거래제도에서 사용 가능한 상쇄배출권으로 전환하여 타 분야의 배출량을 상쇄하는 사업임.

●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산림탄소상쇄 사업은 신규조림/재조림, 식생복구 사업으로써, 현재 자료수준에서 도내 산림탄소상쇄 사업을 통해 흡수 가능한 이산화탄소량은 30년간 456,812tCO2, 연간 15,672tCO2임.

● 산정된 이산화탄소흡수량을 최대로 취하기 위해 산림탄소상쇄 사업 참여자 분석을 실시한 결과, 산림탄소상쇄 사업 참여를 통해 발행되는 외부사업 인증실적 공급자는 산주, 기업, 지자체이고, 수요자는 배출권 할당 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