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236호-충남 어업·어촌 6차산업화를 위한 정책제언

● 최근 수산업은 기존의 어업, 수산업 등 산업적 개념에 어촌, 어항 등 공간적 개념을 더해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융·복합 고차산업화로 변화를 요구받고 있음. ● 본 연구는 국내 어느 지역보다 6차산업화의 발전 가능성이 높은 충남 사례를 살펴보고, 충남 어업·어촌 6차산업화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충남은 이미 농업‧농촌 분야에서 6차산업화의 기반이 마련되어 있고, 선도하는 광역지자체로서 높은 위상과 이미지를 갖고 있으나, 어업‧어촌 분야의 6차산업화에 대해서는 그다지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음 ● 이를 위하여 1차(생산), 2차(가공), 3차(체험·관광) 중심으로 각 2개소씩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하였음. - 이후 생략

어업; 어촌; 6차산업화;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