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237호-충남 지역 노동시장의 구조적 특성과 일자리정책 과제

Keywords 노동시장, 구조적, 특성, 일자리정책

Abstract

● 지역고용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지역일자리정책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짐. 그러나 지역산업과 노동시장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지역일자리사업의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새로운 지역일자리창출전략에 대한 모색과 실험이 제기되고 있음.

● 본 연구는 충청남도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지역노동시장의 구조적 특성을 고려한 지역일자리정책을 제안하고 권역별 특성에 맞는 지역일자리정책의 마련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찾고자 함

● 충남은 수도권과 인접한 북부 산업지역과 농어업이 중심인 중남부지역으로 고용구조의 특성들이 확연하게 구분되는 노동시장의 권역화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음.

●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지역노동시장의 권역화를 산업발전전략과 연동해야 한다는 것임. 충남 ‘북부권역’은 기존 제조업 일자리들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자동차부품, 디스플레이 등 지역 주력산업 육성전략을 구사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