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246호-충남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제언

 삼성, 현대 등 대기업 의존도가 높은 충남에서 주력산업의 쇠퇴는 충남경제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음- 충남 1위 기업의 2010년 기준 총 부가가치는 7.6조 원으로 충남 전체제조업 부가가치에서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5위 기업까지 합하면 충남전체 제조업 부가가치의 40.7%를 차지  따라서 충남지역의 혁신주체가 될 벤처기업 육성은 충남 경제에서 중요한데, 충남이 벤처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선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음 충남은 아직까지 신생 벤처기업을 위한 토대가 약함- 신생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최신 벤처교육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이론이 아닌 경쟁을 통한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 구축이 필요  충남은 초기 벤처기업을 위한 자금지원 시스템이 미약- 충남의 경제규모에 걸맞은 자금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엔젤매칭펀드를 보다 확대할 필요성이 있음  충남은 지역 벤처기업을 위한 벤처 집적지가 부족- 충남 벤처타운 및 R&D 융복합 지구를 조성하여, 초기 벤처기업부터중견 벤처기업까지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집적지조성이 필요  충남은 벤처기업만을 위한 마케팅 시스템 미비 - 충남 농식품 판매를 이끌어온 “농사랑” 시스템을 벤처기업에도 도입하고,중소기업 수출지원 사업에 벤처기업만을 위한 별도의 지원 사업 마련필요

벤처기업; 농사랑;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