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249호-일자리 미스매치 해결을 통한 충남 청년 취업 활성화 방안

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역 내에서경제활동을 수행할 역량있는 인력을 확보하고, 향후 경제활동을 수행할잠재적 우수인력의 육성이 이루어져야 함  충남의 경우, 2차 산업인 제조업에 의존하는 산업구조로, 산업 간 고용구조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음- 충남 북부 지역과 나머지 지역의 일자리 미스매칭 구조에 차이가 있고,중소규모 기업들의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며, 지역 내 일자리구성이 저학력 위주의 일자리로 구성되는 경향이 존재하고, 전문대수준의 학력을 지닌 청년들의 일자리 미스매치가 심각함  2014년 충남도 워크넷에 의한 신규 구인인원은 122,916명으로 전국 구인인원(2,509,740명)의 4.9%를 차지하며, 반면 신규 구직 건수는 156,682건으로 전국 신규 구직건수(4,144,371건)의 3.8%를 차지하고 있음. 또한충남의 일자리 경쟁배수는 1.1배로 구직규모가 구인규모보다 크게 나타나는데, 전국(1.5배)에 비해서는 낮은 편임  충남 청년취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가 및 충남도와 유관기관 간의정책연계성 강화 △충남도내 공공부문과 사적부문 간의 네트워크 강화△충남도내 대학의 취업역량 강화 및 중소기업의 매력 증대 △충남도 청년취업의 미스매치 원인 해결 △충남도 구인·구직자 간 의식 차이 해결 등의전략이 필요함

청년; 일자리; 구직;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