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254호-산림바이오매스 열이용을 활용한 충남형 분산에너지 시스템 제안

Keywords 에너지공급, 분산에너지, 산림바이오매스, 열이용

Abstract

◦ 수요대응형 중앙집중식 에너지공급은 에너지 과소비 문화를 만들고, 에너지 생산지와 소비지를 분리시켜 과소지역에 환경피해 등 고통을 가중시킴. 또한 지진 등 재해가 발생하였을 때,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불러올 수 있음. 따라서 ‘에너지 지산지소’라는 발상전환과 분산형 에너지공급 시스템을 고려해야 함

①농촌지역이라는 물리적·공간적 제약 극복,

②지역에 경제적 이익 환원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산림바이오매스 열이용이 있음. 일본사례에 따르면 에너지원인 중유에 비해 지역경제효과가 약 6.8배 높았음

◦ 이 연구에서는 산림바이오매스 열이용 모델로,

① 개별수요자 공급계약 모델: 오스트리아 마이크로 지역 열공급 사례,

② 민간기업과 행정기관 연계모델: 일본 시와정 사례, ③주민주도형 공급모델: 일본 운난시 사례를 제시

◦ 이 중 충남에서 적극 검토할 만한 모델은 ‘주민주도형 공급모델’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음

- 수요·공급시스템 구축 용이: 행정은 공공기관에 우드칩 보일러를 도입해 열이용 수요 확보. 주민·지역회사는 협동체를 구성해 산림바이오매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주민 소득증대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