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256호-충청남도 가뭄극복을 위한 자체수원 확보 방안

◦ 충남도는 기후변화에 따른 강수패턴의 변화로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가 어려워 가뭄에 취약한 구조를 갖고 있음 ◦ 이를 대비하기 위해 충남도는 기존 수원 활용 및 자체수원 개발을 통한 1시·군 1수원 확보방안 정책을 추진 중에 있음 ◦ 충남도는 광역상수도 급수비율이 90.3%로 용수이용의 외부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수준이고, 시·군 자체 상수원이 감소하여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와 활용에 한계가 있음 ◦ 2014년 기준으로 생활 및 공업용수가 부족한 시·군은 없었으며, 장래 생활 및 공업용수 부족량 확충 사업을 추진하게 되면 2025년에도 생활 및 공업용수가 부족한 시·군은 없을 것으로 예측 ◦ 가뭄으로 인한 물 부족에 대비하기 위해 자치단체별 2025년 용수수요량의 25%를 용수목표량으로 설정하고, 용수목표량을 확보하기 위한 자체수원 확보방안 설정원칙에 따라 자치단체별로 기존 및 신규수원 확보방안을 제안함 - 자치단체의 기존 수원 복원, 기존 및 신설 농업용 저수지 용수 활용, 지하수 관정 및 민방위급수시설 활용, 관로연계를 통한 인근 자치단체 여유수량 활용, 광역상수도 이원화체계 구축 등 다양한 수원확보방안을 자치단체별로 수립

기후변화; 수자원; 용수;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