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 지리학의 눈으로 보는 농촌의 삶, 장소 그리고 지속가능성 -번역서

Title
농촌 - 지리학의 눈으로 보는 농촌의 삶, 장소 그리고 지속가능성 -번역서
연구책임자
충남연구원
Issue Date
2017
기간
20170105 ~ 20170105
Publisher
따비
Citation
040 충211ㅂ 2016
Abstract
농촌 지리학의 눈으로 보는 농촌의 삶, 장소 그리고 지속가능성

원 제 : Rural
지은이 : 마이클 우즈
옮긴이 : 박경철, 허남혁 외
페이지 : 400
판 형 : 신국판
가 격 : 22,000원
발행일 : 2016년 12월 24일
ISBN : 978-89-98439-31-6 93980
담 당 : 도서출판 따비 박성경 (02-326-3897, 010-8276-3897)

우리는 흔히 농촌을 어촌, 산촌과 함께 분류되는 지역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어촌이나 산촌에 사는 사람 역시 대부분 어업이나 임업 등을 농사와 병행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농촌이 생각보다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우리말 농촌이나 시골로 옮길 수 있는 영어의 rural 혹은 country는 어원상 ‘도시 바깥의 지역’ ‘도시가 아닌 지역’을 가리키는 단어다.

이 책은 영국의 대표적 농촌지리학자이자 웨일즈 에이버리스트위스대학교(University of Wales Aberystwyth) 교수인 마이클 우즈(Michael Woods)가 2011년에 집필한 ‘Rural’의 번역서다.
충남연구원 농촌농업연구부 박경철 박사와 지역재단 허남혁 먹거리정책교육센터장 등 번역에 참여한 집필진들은 “사실 우리나라 국토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농촌 공간이나 농촌 사회에 대한 연구는 도시에 대한 연구보다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며 “특히 농촌에 대한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접근연구는 너무나 부족해서 우수한 해외도서를 번역해서라도 알리고 싶었다”고 발간 취지를 설명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복잡하고 모호한 ‘농촌’이라는 개념을 지리학과 사회학에서는 어떻게 연구해왔는지 잘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농촌에 접근하기 △농촌을 상상하기 △농촌을 이용하기 △농촌을 소비하기 △농촌을 개발하기 △농촌에서 살기 △농촌을 수행하기 △농촌을 규제하기 △농촌을 다시 만들기 등 총9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그러면서 저자는 “농촌 연구와 도시 연구, 지리학과 사회과학, 지리학과 자연과학 등 진정한 학제적 연구가 더더욱 필요하며, 그를 통해 새로운 통찰을 얻어야 한다”고 말한다.
충남연구원 박경철 박사는 “이 책은 농촌이나 농업 현장과 관련 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며 “특히 농업 종사자, 농촌 컨설팅 및 관련 공무원, 새로운 ‘농’의 가치에 눈을 돌리는 청년 등에 농촌의 미래 비전을 만들어가는 밑그림을 그려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목차
△농촌에 접근하기
△농촌을 상상하기
△농촌을 이용하기
△농촌을 소비하기
△농촌을 개발하기
△농촌에서 살기
△농촌을 수행하기
△농촌을 규제하기
△농촌을 다시 만들기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발간물 > 충남연구원번역서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