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67호-[상생 협력]사회적 합의형성 기반구축에 관한 소고

Keywords 67호, 사회적 합의, 합의형성, 기반구축, 소고

Ⅰ. 사회적 합의의 개념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하여, 인간이 개인으로서 존재하고 있어도 그 개인이 유일한 존재가 아니라 끊임없이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존재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의 사회적 존재는 장자크 루소(J. J. Rousseau)의 사회계약론에 의해 더욱 구체화되었고(장 자크루소 저, 이환 역, 200019-22), 존 로크(John Locke)에게로 이어져 근대 유럽 시민혁명의 사상적 기초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