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112호-민선6기 충남도 및 기초자치단체 당선자 공약분석

● 민선6기 충남도지사 당선자의 5대 공약은 다음과 같음.

- 첫째, 환황해경제권 특히, 중국의 경제적 위상에 대응하기 위해 사회 간접자본 및 경제적 기반 강화, 사회적경제 등 지역순환경제 실현.

- 둘째, 3농혁신의 지속추진 및 고도화를 통해 친환경 고품질 로컬푸드 중심지 육성, 농어촌희망만들기로 살만한 농어촌마을 만들기, 농촌 지도자 양성.

- 셋째, 저출산·고령화 대응과 생애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추어 영유아 보육, 사회적 약자(고령자, 여성, 장애인 등) 특성을 고려한 복지, 균형있는 복지인프라 구축.

- 넷째,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로운 가치창출을 강조함에 따라연안생태계 건전성 제고, 안정적 물 확보, 기후변화에 능동적 대응, 신재생에너지 생산 등.

- 다섯째, 안전 및 재해에 강한 충남을 위한 안전시스템 구축, 통학 통근의 안전성 확보, 응급의료체계 구축 및 공공의료서비스 확충 등.

● 민선6기 15개 시·군 자치단체 당선자들의 공약은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복지 확충, 문화예술 활성화, 관광 활성화, 기반시설 확충, 안전망 구축 등에 중점을 두고 있음.- 당선자들의 공약은 재분배정책(복지, 사회적경제 등)이나, 할당정책 (문화, 교육 등)보다 개발정책(지역경제 활성화, 기업유치, 관광개발, 농수산업 육성, 기반시설 확충)이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민선6기 충남도 및 시·군정은 큰 틀에서 민선5기와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으나,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복지서비스 제고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지역사회 안전에 대한 시책을 강조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