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 R&D 특구와 충남연계발전 전략

Keywords 대덕, R&D, 대덕특구, 충남연계발전, 클러스터, 지식기반경제시대

1) 연구의 배경

지식기반경제시대에 기업이 부가가치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가치사슬(value chain)에서 신속하고 긴밀한 연계를 통해 암묵적 지식과 정보의 창출,확산,활용 능력을 극대화해야 한다(박삼옥, 1999). 이에 따라 산업의 생산활동과정에서 ‘규모의 경제성’과 ‘범위의 경제성’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한 전문화된 산업클러스터의 형성과 이를 토대로 한 지역혁신체제의 구축이 새로운 산업발전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

선진국들은 이미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산업클러스터 형성을 위한 추진체계를 정비하고 지방의 자생적인 발전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함과 동시에 성장잠재력을 확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