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119호-충청남도 자기주도 행정체계의 지속적 관리방안

●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인적차원의 경우 자기주도행정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 그러나 공무원들의 자기주도 행정의 주도적인 의지와 관련해서는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어 필요성은 느끼지만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미흡한 측면이 있음. 또한, 조직차원에 있어서는 자기주도행정을 받아들이는 수용성 측면에서 부정적인 의견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어 이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할 것임.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화차원의 경우에도 자기 주도적인 행정문화조성에 대해서 부정적인 응답이 긍정적인 응답보다 매우 높게 나타남 ● 따라서 행정환경변화 등으로 인하여 자기주도행정이 지속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바, 지속적인 방안의 마련이 필요함 - 즉, 지속적인 자기주도행정을 위해서는 전략방향을 재설계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원인을 분석하여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임 - 결국, 자기주도행정은 특정 시점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의 변화와 고객인 주민의 요구에 끊임없이 대응하면서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임 ● 이를 위해 자기주도행정의 지속적 관리전략을 3가지의 차원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음- 첫째, 인적차원의 경우 구성원들이 조직내에서 필요한 자기주도 행정이 무엇인지를 인지할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하여야 할 것임- 둘째, 조직차원의 경우 일선공무원들이 자기 책임하에 자기주도 행정을 위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하여야 할 것임- 마지막으로 문화차원의 경우 협력문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 이후 생략

자기주도; 행정체계;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