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124호-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전략 모색과 민선6기 충남의 발전 방향

● 한국경제는 IMF 이후 성장률 하락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와 함께 고용부진, 가계부채 증가, 빈곤현상의 심화 등 위기적 현상에 직면. ● 한국은 거시경제 차원에서 볼 때, 구조전환의 시간과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성장추세의 회복이 필요. ● 새로운 성장은 양질의 고용이 늘어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고, 혁신과 창의력이 뒷받침되는 성장이어야 함. 또한 성장과실이 골고루 돌아가야 하며, 튼튼한 사회 안전망을 갖추고 있어야 함. ● 한편, 이러한 새로운 성장전략을 모색하는데 있어 한국의 높은 무역 의존도, 낮은 민간소비, 구조적으로 취약한 고용상황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 - 이후 생략

한국; 경제; 성장전략; 민선6기;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