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143호-서해안 시대, 충청남도 국제교류 협력 증진 방안

● 서해안비전은 기존의 국가주도 차원에서 진일보한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지역 연계형 접근과 환황해권 지역의 다자간 이해가 결합된 글로컬(glocal)차원에서 추진될 필요가 있음 ● 지방자치단체들의 국제교류협력은 지역 내부에서의 다양한 분야와 기능들이 협력하여 전개되어야 함. 이를 위해 지방정부는 기업, 시민 등 지역 내 행위자와 통합적인 거버넌스 체계·구축을 통하여 기반을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함 ● 충남은 수도권과 인접하여 산업 발전이 연계 확장되어 왔고, 중국과의 무역확대를 통해 빠르게 서해안의 중심으로 국제화되는 지역으로 변모해나가고 있음 ● 충남의 강점과 고유한 속성을 기반으로 서해안 시대 충남 국제교류 비전을 환황해권 지역정체성의 촉진자, 글로벌 백제네트워크의 부활&gt

서해안; 국제교류;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