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165호-충남 “미더유” 현황과 발전전략

● 충남 외식업 로컬푸드 인증제도(이하 ‘미더유’)는 우리지역의 역사와 문화가 깃든 향토음식을 계승하고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60% 이상 사용하는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지역농산물을 직거래를 통해 소비를 증대하고자 하는 제도임 ● 미더유 업체의 지역농산물 사용량은 연평균 6.9% 증가하고, 수입농산물의 사용은 연평균 17.5% 감소하여 지역농산물의 소비촉진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농산물 유통 구조에서도 중간상회를 통한 농산물 이용은 연평균 2.1% 감소하고, 농가와 직거래량이 8.3%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어 지역농가의 소득향상에도 기여하고 있음 ● 한편 다양한 인증업체 지원과 평가․인증 공정성 제고 등 관리체계 개선이 요구되며, 지역농업과 상생 발전하는 방향으로 인증기준을 재설정하고, 원활한 직거래지원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 이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충남도와 충남연구원이 역할을 분담하여 추진하는 방안을 제시함. 첫째, 도차원의 재정적 지원방안 마련과 도지사 인증으로 격상. 둘째, 충남연구원 위탁운영 방안 도입 및 미더유협의회 활성화. 셋째,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한 사후관리 시스템 도입 등이 있음 - 이후 생략

출판-충남리포트